미젤로 수채과슈, 화이트클래스 수채물감 틴트컬러 외 - 화방넷 커뮤니티

미젤로 수채과슈, 화이트클래스 수채물감 틴트컬러 외

엄민희 2023. 6.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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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화방넷 페인터즈 활동으로 이번에는 미젤로 제품을 지원받게 되었습니다.

지원받은 제품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미젤로 미션 티타늄 클래스 수채 과슈 물감 15ml × 34색

▮미젤로 미션 화이트 클래스 수채화물감 틴트걸러 15ml × 17색

▮미젤로 미션 화이트 클래스 수채화물감 매트 화이트 100ml

▮미젤로 수채화용 방탄유리 팔레트 36칸

▮미젤로 에어타이트 더블 데커 팔레트 30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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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상주의 그림이 담긴 화집을 보다가

Issac Ilyich Levitan (1860-1900)의 자작나무 숲을 그린 작품을 부분 모작했습니다.

평량 320g/ m2 의 21cm 정사각의 카디 페이퍼 위에 그렸습니다.

먼저 물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젤로 미션 티타늄 클래스 수채 과슈 물감 15ml × 34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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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명한 발색에 팔레트에 물감을 풀어낼 때부터 정말 놀라웠던 물감입니다.

물에 금방 풀어져서 색이 정말 빨리 만들어집니다.

종이 위에서도 선명한 색감이 그대로 입혀졌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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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도가 높은 색들이 많았는데 다른 색들과도 부드럽게 금방 잘 섞이다보니

채도와 발색의 정도를 조절할 수 있는 폭이 커서 좋았습니다.

물을 많이 사용해서 수채화처럼 그린다면

선명하면서도 맑고 깨끗한 느낌을 살려 그릴 수도 있고

물을 적게 사용할 경우에는 은폐력이 강해서 불투명하게도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의 가능성이 아주 많은 물감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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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을 아주 적게 사용할 경우에는 찐득찐득한 질감이 느껴졌는데 마치 아크릴 물감같았어요.

초반에는 물을 많이 써서 수채화 붓을 사용하다가 두껍게 칠할 때는 유화 붓을 사용했습니다.

타사 과슈들이 크랙이 생기고 질감 있는 붓터치 기법을 표현할 수 없어

미젤로에서 두껍게 칠해도 크랙이 가지 않는 과슈를 개발했다고 합니다.

이전에 쓰던 수채과슈들과는 확실히 달랐어요.

여러 가지 기법들을 시도해보고 싶은 마음이 들더라고요.

▮미젤로 미션 화이트 클래스 수채화물감 틴트걸러 15ml × 17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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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채화 물감인데 흰색 안료가 들어있어

물을 섞어 투명하게도 또 불투명하게도 표현할 수 있었습니다.

부드럽고 밝은 색들도 있고 중, 저채도의 고운 색감들, 어두운 색들도 조금 있네요.

이런 색감들을 색을 섞어 만들수도 있겠지만

팔레트에 있으면 활용도가 꽤 높은 것 같아요.

그림을 그릴 때도 조금씩 섞어서 썼는데 색감이 훨씬 풍성해졌어요.

이 물감으로만 그림을 그려도 충분히 좋을 것 같습니다.

▮미젤로 미션 화이트 클래스 수채화물감 매트 화이트 100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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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 건조로 갈라짐 없는 강한 은폐력이 특징인 무광의 흰색물감입니다.

불투명한 그림을 그릴 때는 흰색물감의 사용량이 아주 많지요.

이렇게 대용량으로 있으니 아낌없이 쓸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발색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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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감을 살려 꾸덕하게도 표현해보고 싶어서

방탄 유리팔레트에다가도 쓰고 밀폐가 되는 팔레트에도 짜놓고 함께 사용했습니다.

평소에도 수채과슈 물감을 팔레트에 짜놓고 쓰기도하고

촉촉하게 쓰고 싶어서 고무패킹이 되어있는 밀폐 팔레트에다가도 사용하고 있어요.

(크기가 작아서 작은 책상 위에서 그릴려고 요렇게 쓰는 이유도 있습니다)

다른 브랜드의 과슈물감들은 팔레트에 짜놓으면 갈라져서 부서지고 분리되어 돌아다니는데

미젤로 과슈 물감은 거의 갈라지지도 않고 잘 붙어있네요.

명도조절을 하기위해

왼쪽은 물양으로 오른쪽은 함께 받은 매트화이트 물감을 섞어서 발색표를 만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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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젤로수채과슈

발색표를 만들면서 보니

티타늄 클래스 과슈 물감은 약간의 광택이 있는 색들이 있네요.

물을 많이 타서 칠한 부분은 없지만 진하게 올린 색들 중에 몇몇은 은은하게 반질거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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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된 그림에서도 이 점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매트 화이트 물감을 쓰거나 물을 많이 타서 그린 부분은 무광으로

진하게 색칠되어진 일부 색들은 부분별로 광이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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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수채 과슈 물감과 다른 부분이라 이 점을 알고 그려나가시면 좋을 것 같아요.

흰색물감의 은폐력을 확인해보기 위해

2가지 종류의 흰색 물감들을 회색 종이 위에 칠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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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션 티타늄클래스 15ml G201 Titanium white (opaque)

▶ 미션 디자인 컬러 100ml Dc700M Matte white

카디 페이퍼 연한 회색, 진한 회색 종이를 사용했어요.

완쪽은 물을 적게 하고

오른쪽은 물을 많이 타서 발라보았습니다.

둘다 뛰어난 은폐력을 보여주네요!

물을 많이 타서 칠한 곳은 종이의 색에 따라 달라보입니다.

또 한가지 차이점은 광의 차이인데요.

티타늄클래스는 광택이 있어요.

대용량의 매트 화이트물감은 두껍게 발라도 거의 무광으로 마무리 됩니다.

이번에 그림을 그려보면서 가장 크게 어려웠던 점은

색칠한 직후와 다 말랐을 때의 명도의 차이가 크다는 점이었어요.

모든 물감들이 그리고 난 직후와 말랐을 때와 차이들이 있습니다.

어찌보면 당연한 사실을 말하는거지만

배경과 같은 면적이 넓은 면이나 그림의 크기가 크다면 그 차이가 훨씬 더 크게 다가올 거예요.

여러 물감들 중에서 저는 개인적으로 과슈가 가장 어렵게 느껴졌어요.

그리는 도중에 벌써 마르기 시작하고 비교적 광택이 없이 마무리되서 그런 것 같아요.

예전에 과슈로 큰 작업을 했었을 때 엄청 당혹스러워했던 기억이 났어요.

덧칠을 할 때도 그 차이가 매우 컸어요.

이런 점에 유의해서 그려나가시면 좋겠습니다.

이번 그림은 그리는 시간보다

색칠 해놓고 이게 말랐을 때 어느 정도가 되는지 몰라서 계속 기다린 시간이 훨씬 길었어요.

어느 정도 차이가 나는지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필요할 것 같아요.

물을 적게 사용하여 불투명하게 그릴 경우

색칠한 직후와 말랐을 때를 비교해보았습니다.

비교를 위해 사용한 물감은

▶진한 회색은 G233 basic grey + G234 ivory black

▶연한 회색은 D704 davy’s grey + Dc 700M matte white

아래는 막 칠했을 때 사진입니다

아래의 사진은 다 말랐을 때입니다.

기준을 미젤로 티타늄클래스 물감박스의 회색으로 잡았어요.

막 색칠한 직후보다 다 말랐을 때가 조금 진해진다는 걸 알 수 있었어요.

아크릴 물감도 마찬가지인데요.

과슈물감도 그 정도의 차이를 알고 그림을 그려나가야겠습니다.

▮미젤로 수채화용 방탄유리 팔레트 36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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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질반찔 투명한 재질로 되어있어있어요.

색을 만들 때 색감이 더 선명하게 잘 보이고 착색이 덜한 편이예요.

비교적 깨끗하게 관리되고 가벼워서 화실에서도 이 팔레트가 가장 많습니다.

수채화 하시는 분들은 이 제품 정말 많이 쓰시더라고요.

오랫동안 써오고 있는 제품으로 추천드립니다.

▮미젤로 에어타이트 더블 데커 팔레트 30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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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팔레트의 특징은 한쪽의 물감트레이가 분리된다는 점이예요.

물감을 섞을 자리가 부족하다면 중간에 꺼내서 공간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또 테두리에 고무 패킹이 되어있어요.

적당히 밀폐가 되니까 들고 다니기에도 좋을 것 같아요.

물감이 착색되면 매질클리너로 닦아주면 깨끗하게 관리하면서 쓸 수 있다고 합니다.

<상세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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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지원받은 물감으로 그림을 그려보면서

다른 수채과슈 물감과는 확실히 다르다는 걸 느낄 수 있었어요.

이걸 왜 이제야 알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로 종종 자주 찾게 될 것 같아요.

너무 말이 많았던 것 같은데,,,,

필요한 어느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셨기를 바래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