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치가와 마루펜 - 화방넷 커뮤니티

타치가와 마루펜

그림향기_김은정 2023. 5. 9.

 다음 작업에 알맞은 펜 라인을 찾기 위해 요즘 펜으로 작업하고 있습니다. 펜과 잉크는 눈 앞에 두고 보는 것으로도 기분이 좋아지는 재료입니다.

펜촉에 잉크를 묻혀 사용하는 펜 드로잉은 손의 필압이 묻어 나오는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때론 오히려 장점이 단점이 될 때도 있어서 고민이 생깁니다.

빨리 테스트를 하고 싶어서 스케치를 러프하게 했더니 역시 펜라인도 거칠어졌습니다. 역시 스케치는 섬세하고 만족스러운 느낌이 중요함을 새삼 깨닫습니다.

타치가와마루펜촉,타치가와펜대,프리펜대

제가 펜에 사용하는 펜촉은 “타치가와 마루펜촉 Tachikawa marupen” 입니다.

마루펜은 가늘고 섬세한 선을 터치할 때 주로 사용하는데 적합한 펜으로 끝이 동그랗게 튜브형입니다.

모양이 작고 단조롭지만 튜브형이라 단단하고 강합니다. 작아서 ‘섬세하고’ 강해서 ‘탄력’이 좋습니다.

펜 작업 후 수채물감 채색입니다.

작고 섬세한 식물 표현과 가는 명암 선에 타치가와 마루펜촉은 적합합니다.

붓이나 펜촉이나 제게는 강약이 잘 표현되는 탄력과 섬세한 가는 선이 잘 그어지는 것이 최고입니다.

다만 가늘고 뾰족하기 때문에 펜을 쥔 손에 힘을 자연스럽게 빼야합니다. 너무 강한 힘은 종이에 구멍을 내거나 긁을 수 있습니다. 

어느 재료나 과도한 힘을 빼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타치가와마루펜촉,홀베인수채물감24색

그리고 마루펜촉은 일반 펜촉보다 지름이 작아서 마루펜대 또는 프리펜대를 사용해야 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팬대도 타치가와 프리펜대입니다. 다만 오래되어서 제가 물감칠을 좀 했습니다.

수채물감은 홀베인 24색입니다.

역시나 부드럽게 칠해지는 소프트함과 발색이  최고의  장점이 아닌가 합니다.

너무도 부드럽고 스밈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