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슈물감이야기와 여러가지 과슈기법들 - 화방넷 커뮤니티

과슈물감이야기와 여러가지 과슈기법들

냥카소 2023. 2. 22.

처음 과슈를 사용할때 뭐가 모른 상태로 그렸는데 불투명 물감이라서 금방 밑에 색이 안보일 정도로 덧칠이 가능한 줄 알았는데 아크릴물감  같지는 않은 듯 ... 💦 을 떨어뜨린 경우 물자국이 생기는지라 그림 완성후에는 작품 보호를 위해서 수채화용 픽사티브를 뿌리면 좋을 거 같은데  아직까지는 오일파스텔용 픽사티브밖에 없네요.

초보자라면 저렴이 젤리과슈로 색상 많은걸로 사용해도 좋을 듯  56색 세트가 삼만원대정도 합니다.

전 홀베인과 미야과슈로 그립니다.

독학으로 익히는지라 구글에서 찾아봤던 내용입니다. 근데 그냥 제맘대로 그리는 중이고 혹시 참고되기를 바라는 

마음에 올려봅니다.

유리 기법

과슈는 매우 빨리 마르고 유리라는 기법에 쓰일 만큼 투명해지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물로 페인트를 얇게 해 건조된 도색 부위 위에 겹겹이 쌓아 기존 색상을 풍부하게 하거나 새로운 색상을 만들 수 있다. 유리는 어두운 그림자와 깊은 대기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 이렇게 하려면 물감에 물을 조금씩 섞고, 여기서처럼 투명도가 다른 실험을 해보십시오.

믹싱 미디어

과슈는 다른 예술 매체와 결합하여 사용할 때 잘 작동한다. 우리가 여기서 한 것처럼 수채연필, 숯, 마커, 색연필 등을 사용할 때 흥미나 새로운 색, 복잡한 디테일을 작품에 추가할 수 있다.

건조 영역 재작업

과슈는 빨리 마르기 때문에 구아체의 가장 좋은 특징 중 하나는 일단 마르면 다시 작업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를 시도하려면 단단한 직사각형 영역을 도장하고 마르게 두십시오. 물에 담근 붓을 사용하여 직사각형의 가장자리를 따라 페인트칠을 한다. 페인트가 다시 물들면서 다시 부드러워져 액체가 되고 가장자리를 흐리게 할 수 있다.

드라이 브러싱

이 기법은 붓에 페인트를 칠한 다음 그 대부분을 비벼내는 것을 포함한다. 이것은 드라이 브러싱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질감 표면의 모양을 만들 뿐만 아니라 다톤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단순히 붓을 페인트에 담근 다음 팔레트나 종이 타월에 살짝 문질러라. 이제 붓에 남은 소량을 가지고 종이나 캔버스에 발라라. 당신의 색상의 어둡고 가벼운 값을 어떻게 더하는지 보셨나요? 그것은 매우 단단한 색에서 보다 투명한 색으로 바뀌어서 당신은 그 밑에 있는 종이의 질감을 볼 수 있다. 질감, 하이라이트 또는 배경을 만들려면 그림에 이 기법을 사용하십시오.

다이렉트 컬러 믹싱

두껍고 크리미한 일관성 때문에, 구아체는 당신의 그림에 직접 섞일 수 있다. 작품 속에 섞일 수 있는 이러한 능력은 사실적인 그림에서 매우 필수적인 미묘한 색 변화를 만들어 내는 데 도움을 준다. 종이의 한 면에 색을 칠하고 그 옆에 다른 색을 칠하여 이 기법으로 실험해 보라. 각각의 색을 조금씩 다른 색에 더하여 중간에서 만날 때까지 더 가깝게 섞어라.

흉내내기 수채화 물감

사촌인 수채화를 흉내내기란 쉬운 일이다. 과슈와 수채화 물감까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수채화의 외관과 느낌을 얻으려면 구아체에 물을 더 넣으세요. 얼마나 투명해지는지 보이나? 이 페인트를 축축한 종이에 사용하면 실제 수채화 물감으로 얻을 수 있는 것과 같은 퍼짐, 깃털, 개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볼륨 만들기

물체에 부피를 추가하는 것은 빛이 어느 부위에 비추고 어느 부위에 빛이 들어오지 않는지 제안하기 위해 색상의 다른 값을 배치하는 것이다. 당신의 색깔의 가장 선명한 가치는 빛이 빛나는 곳이 될 것이다. 빛이 없는 곳에서 색의 가치는 가장 어둡다. 이렇게 하려면 기본 색상과 흰색 하나를 사용하십시오. 각각 조금씩 덜어 함께 섞으면 중간 톤이 된다. 보시다시피 왼쪽부터 여기 빛이 비치고 있기 때문에 공의 윗부분은 순백과 약간의 녹색을 섞은 순백색이 놓여 있는 곳이다. 공이 둥글게 보이도록 하기 위해서는 다음에 중간 톤을 더하고 공의 아래쪽으로 가면서 가장 어두운 값에 기본 색상만 사용할 때까지 기본 색상을 더 추가하라.

습식온건조

건조한 표면에 직접 페인트를 바르는 것을 습식 건조 기법이라고 한다. 구아체의 크리미한 질감 때문에 종이나 캔버스에 부드럽게 진행되며 불투명하고 매트한 마감으로 건조된다. 용도에 유동성을 더하려면 물을 약간 더 넣으십시오.

Wet-on-Wet

이제 구아체가 마른 종이에 무엇을 하는지 보았으니, 젖은 종이에 무엇을 하는지 살펴보자. 이것은 습식온습기법이다. 그냥 시험지를 적셔라. 페인트를 칠하고 페인트가 어떻게 퍼지고 가장자리가 부드러워지는지 살펴 보십시오. 이것은 물을 칠하거나 풍경과 지평선에 분위기를 더할 때 사용하는 사랑스러운 효과다.

그라데이션 그라데이션스

다이렉트 컬러 믹싱 기법에서 보셨듯이, 구아슈의 일관성으로 인해 매우 혼합이 가능하다. 팔레트나 그림에서 미묘한 색의 그라데이션(gradient)을 얻으려고 할 때마다 단순히 한 색상을 조금씩 집어서 다른 색과 섞기만 하면 다양한 색상을 얻을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후치아에서 보랏빛, 남색, 청록색, 녹색에 이르는 다양한 그라데이션들을 만들어냈다. 한 줄무늬의 컬러로 시작하여 다른 컬러로 블렌딩하여 자신만의 그라데이션 스왓치를 만드십시오. 몇 가지 다른 색을 얻으셨나요?

즉흥연주

용기를 내! 구아체(gouache)로 만들 수 있는 독특한 효과가 너무나 많다. 잔가지, 구겨진 종이, 귀뚜라미, 깃털, 칫솔 등 전혀 예상치 못한 것들을 사용하여 그림을 그려 보십시오. 여기 스펀지를 써서 이게 얼마나 재미있어 보이는지 봤지?

색 표면 사용

과슈 페인트의 불투명한 품질은 유색 표면에 페인팅하기에 이상적이다. 여기 보시는 것처럼 검은색 바탕에 약간 흰색이 섞인 초록색을 사용해 강렬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다른 색의 종이를 사용하여 얼마나 많은 무드를 만들 수 있는지 실험해 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