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들러 마스 루모그라프 아쿠아렐 100A 후기 - 화방넷 커뮤니티

스테들러 마스 루모그라프 아쿠아렐 100A 후기

휴쌤과그려요 2023. 10. 25.

마스루모그라프아쿠아렐100A

연필로 촉촉한 수채화 느낌을 낼 수 있 스테들러 마스 루모그라프 아쿠아렐 100A 후기입니다.

< 구성 >

수채화붓 8호, 4B연필 한 자루, 6B연필 두 자루, 8B연필 두 자루로 총 다섯자루 구성입니다. 함께 동봉되어있는 수채화붓이 부드러우면서도 탄력있어 사용하기 매우 편했습니다!

일반적인 흑연 연필은 칠하고 봤을 때 특유의 광택감이 있는데 스테들러 마스 루모그라프 아쿠아렐은 빛 반사가 적어서 깊이 있는 표현에 유리했습니다.

물로 녹이는 발색 테스트도 진행해보았는데요. 굉장히 빠르게 잘 녹았고, 특히 8B는 물에 닿았을 때 매우 짙게 발색되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지고 있던 파버카스텔 그라파이트 아쿠아렐과 발색 비교를 해봤는데요. 스테들러가 훨씬 인상이 강한 느낌이었습니다. 부드럽고 잘 녹기 때문에 러프한 그림체에 더 잘 어울릴 것 같아요.

건조한 상태에서 일반 연필처럼 썼을 땐 색연필로 그리는 것 같은 부드러운 질감이 있었어요.

물에 닿자마자 빠르게 녹으면서 깊이감있게 발색되는 모습! 시원시원하게 잘 녹아서 붓으로 쓰다듬을 때마다 기분이 좋았습니다. 함께 동봉된 붓이 물조절하기도 편해서 촉촉한 질감을 연출할 수 있었습니다.

연필로 명암넣은 그대로 발색되기 때문에 물을 적게 쓰면서 쉽게 수채화처럼 연출할 수 있는 것이 마스 루모그라프 아쿠아렐의 장점인 것 같네요.

그림을 확대해서 보면 이런 느낌!

수채화 특유의 물 번짐 효과와 또렷한 연필선의 만남이 잘 어우러져서 좋았습니다. 피부 표현에는 4B연필을 사용하고, 짙은 그림자 영역이나 머리카락 표현에는 6B연필과 8B연필을 번갈아 사용했어요.